본문 바로가기
취준일기

2022년 삼성전자 면접 준비 - 개발자 취준일기 29

by 무언가 하는 소소 2022. 10. 11.
728x90
반응형

 

 

전편

2022.09.19 - [취준일기] - 2022년 KB국민카드 데이터개발 면접 후기 - 개발자 취준일기 22

 

 

지난 포스팅에는 삼성전자 면접 후기를 썼는데 이번에는 삼성전자 면접을 어떻게 준비했는지 좀 더 상세하게 쓰려고 한다. 내가 본 면접 중에 삼성전자랑 현재 회사 면접을 제일 열심히 준비했으니 이번 편을 본다면 면접 준비를 어떻게 해야할 지 대충 감이 올 거라 생각한다.

 

참고로 나는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에 지원했고 결과는 최합이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내가 지원한 직무가 소수직무라 밝히지 않겠다고 했지만 이미 새로운 공채가 진행 중인데 뭐... 내가 지원한 직무는 평가 및 분석이었다. 왜 평가 및 분석이었냐, 라고 한다면 아래 사진처럼 세부 직무 중에 데이터사이언스가 있었기 때문이다.

 

면접 준비는 대략 세가지 분류?로 나눠서 준비했다. 첫 번째는 직무, 두 번째는 인성, 세 번째는 자소서(포트폴리오). 다른 회사랑 비슷하지만 좀 다른 점은 삼전은 원데이 면접이라 직무면접/인성면접을 하루에 다 본다. 그리고 나는 유일하게 삼전만 SW 직무에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반도체 관련 지식을 별도로 준비해야했다. 아래서부터는 준비 세부과정이다.

 

 

1. 직무면접

직무면접은 크게 기본 지식 + 세부 직무 지식 + 자소서 관련 지식을 정리하면 된다. 

 

1) 기본지식

나는 반도체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데이터 사이언스 쪽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복잡한 내용은 건너뛰고 기본지식만 익혔다.

- 반도체 공정 (각 공정에서 뭘 하고 요즘 어떤 이슈가 있는지 정도)

- 반도체 공정 중 테스트 (웨이퍼테스트, 패키지테스트, 번인테스트 등)

- DRAM,  NAND 원리

이 외에도 각자 지원하는 직무에 따라서 소자나 회로 등을 공부해야 한다.

 

 

2) 세부직무 지식

삼성전자 대부분의 직무는 그 아래 또 세부직무가 있다. 면접에서 회사에 오면 어떤 일을 하고 싶은 지 물어보니 세부직무 관련 내용을 반드시 준비해가야 한다. 세부직무는 아래 채용 홈페이지 가면 상세히 나와있다. 

https://www.samsung-dsrecruit.com/job_intro/index.php

 

직무소개 | 삼성전자 DS부문 | 반도체 채용 홈페이지

삼성전자 DS 부문의 각 직무를 소개해 드립니다.

www.samsung-dsrecruit.com

세부직무 중에 본인이 원하는 걸 고르고 (보통은 본인의 자소서, 포트폴리오에 맞는 걸 고른다) 세부직무 관련 내용을 공부하면 된다. 나같은 경우는 평가 및 분석의 데이터 사이언스를 세부직무로 잡았다. 기본적인 데이터사이언스에 대한 지식은 다른 회사들 면접을 준비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참고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평가 및 분석 직무에서 데이터 사이언스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조사했다. 또한 나의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내가 해당 업무에 적합한 이유, 내가 해당 직무에 가서 하고 싶은 일 등을 정리했다. 

 

 

3) 자소서 관련 지식 

마지막으로는 자소서에 직무역량이나 지원동기 부분에서 추가적으로 정리해야 하는 내용을 준비하면 된다. 예를 들어 나는 지원동기 부분에 삼성에서 만들고 있는 PIM(Process In Memory) 관련 제품과 기술에 관심이 많다고 적었다. 따라서 PIM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삼성전자에서 PIM과 관련해 공개한 영상이나 글들을 정리했다. 

 

 

2. 인성 면접

인성면접은 거의 모든 회사들의 질문들이 거기서 거기다. 그래서 인성질문 리스트를 준비해놓고 한번 빡세게 준비한 다음에 회사에 맞춰서 답변을 약간씩 수정하면 된다. 또 내 자소서를 기반으로 질문이 들어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자소서에서 인성면접 때 질문이 들어올 만한 부분을 추려서 그 부분을 중점으로 준비하면 된다.

아래 링크된 글에서는 내가 면접을 보면서 주요하다고 생각한 인성면접 질문 리스트와 답변을 준비했다.

2022.10.05 - [취준일기] - 인성면접 예상 질문 & 답변 tip (feat. 경험) - 개발자 취준일기 28

 

여기에 이제 추가적으로 자소서를 분석하면 되는데 자소서 분석은 좀 길어질 것 같으므로 다음편에... 모두 취준 화이팅!

 

 

다음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