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일기

인성면접 예상 질문 & 답변 tip (feat. 경험) - 개발자 취준일기 28

by 무언가 하는 소소 2022. 10. 5.
728x90
반응형



전편
2022.09.30 - [취준일기] - 2022년 삼성전자 면접 후기 - 개발자 취준일기 27


인터넷에 인성면접 예상 질문이라고 치면 질문 리스트가 50개 100개, 많게는 500개까지도 나온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모든 항목을 준비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 시간이 그렇게 넉넉한 사람은 없다. 그리고 리스트를 보니 어디서 그냥 복붙했는지 요즘은 거의 안물어보는 질문들도 많았다.
그래서 내가 2022년 상반기에 대략 10개 정도 회사의 면접을 보면서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9개 리스트와 답변 팁을 정리했다. 면접을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직무면접이랑 인성면접이 정말 딱 나눠지는 건 아니라서 아래 질문은 직무면접에서도 얼마든지 물어볼 수 있다.

1. 자기소개

>> 준비 안하면 망하는 항목. 그런데 직무면접에서는 나의 직무경험, 능력을 강조하면서 말했다면 인성면접에서는 직무능력과 성격(ex: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좋아하는, 소통을 중시하는)을 섞어서 준비하는 게 좋다.

2. 회사에 와서 해보고 싶은 것 (중요)

>> 내 직무가 IT라 그런가 직무면접 뿐만 아니라 모든 인성면접에서도 해당 질문을 받았다. 답변 팁이라고 하면 내가 실제로 하고 싶은 일이나 창의적인 일을 말하기 보다는 해당 회사의 핵심 업무나 해당 회사에서 지향하는 업무를 말하는 것이 좋다. 특히 내가 지원한 직무가 메인이 아닌 회사는 (ex: 금융 IT, 제조 IT) 내가 말한 업무를 외주로 처리할 수도 있으므로 잘 알아보고 가자.

3. 회사에 와서 생각했던 것과 다른 일을 하게 되면 어쩔 것인지 (중요)

>> 요새 이직이 너무 잦아서 그런지 이 질문이 정말 많이 들어왔다. 내가 본 면접 중에 80%는 해당 질문을 한 것 같다. 해당 질문에 대해서는 다른 일을 하더라도 열심히 하겠다, 가 답이다. 그런데 저 말을 얼마나 잘 포장하는 지가 중요하다. 당연히 해야죠, 하면 지원 직무에 대한 로열티가 없어 보인다. 나는 이 질문을 너무 많이 받다보니 답변을 따로 준비했는데 면접관님들 반응이 상당히 괜찮았다.ㅋㅋㅋ 부끄러워서 정확히는 못 적겠지만 나의 인생 가치관과 연관지어 답변을 준비했다.

4. 성격 장단점

>> 클래식한 항목이지만 꽤나 많이 물어본다. 인터넷을 보니 뻔하게 답하면 안된다고 하지만 내 경험상 해당 항목으로 합불이 정해지진 않는 것 같다. 적당히 뻔해도 괜찮고 나도 뻔한 답변을 했다. 오히려 지나치게 튀는 답변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또 당연한 얘기지만 치명적인 단점(ex: 욱하는 성겨)을 말하면 안된다.

5. 본인은 리더형인지 팔로워형인지

>> 이것도 흔한 질문인데 꼭 물어보는 곳들이 있다. 리더형이라 하든 팔로워형이라 하든 크게 상관은 없는데 그게 어떤 면에서 장점이 있는지, 단점이 있더라도 어떤 식으로 보완이 가능한지 준비하는 것이 좋다.

6. 혼자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지 팀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지

>> 딱히 별 이유가 없다면 팀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하는 게 좋다. 너무 극단적인 답변(팀으로 일하는 것을 훨씬 선호한다, 혼자 일하는 것은 선호하지 않는다)은 피해야 한다.

7. 본인의 역량을 직무에서 어떻게 발휘할 수 있을지 / 나를 뽑아야 하는 이유

>> 해당 질문은 직무면접에서도 많이 물어볼텐데 인성면접에서는 성격적인 측면도 강조하면 좋다. 예를 들어 내가 지원한 직무에는 ~한 태도가 필수적인데 나는 ~한 성격이기 때문에 해당 직무에 적합하다, 같은 답변이 좋다.

8. 타인과의 갈등을 해결한 경험 or 성공적인 협업 경험

>> 소통능력에 대한 질문은 꼭 나오는 것 같다. 이건 본인의 경험 중에 적당한 경험을 바탕으로 준비하면 되는데 솔직하게 말한다고 실패한 경험을 들면 안된다.

9.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 궁금한 것

>> 이걸로 합불이 결정되진 않지만 그래도 마무리는 잘 하는 게 좋다. 경험상 회사 / 직무에 대해 많이 알아본 티를 낸 질문을 하면 반응이 좋았다.



+) 보너스
아래는 엄청 중요하진 않지만 꽤나 많이 나왔던 질문들이다.
1. 스트레스 해소 방법
2. 친구들과 어울리는 걸 좋아하는 편인지
>> 요새 사회성을 중시하나? 친구에 대한 질문(ex: 친구와 얼마나 자주 만나는지, 친구가 많은 편인지 등)을 꽤나 받았다.
3. 인생 가치관, 인생에서 중시하는 것

시간이 없어도 위에 10개 항목 정도는 꼭 꼼꼼히 준비해가자! 모두 화이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