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일기

2022년 상반기 코딩테스트 후기 (카카오브레인, LG유플러스, 기아, SK C&C) - 개발자 취준일기 9

by 무언가 하는 소소 2022. 8. 22.
728x90
반응형



전편

 2022.08.21 - [취준일기] - 2022년 상반기 게임회사 코딩테스트 후기 (엔씨소프트, 넥슨코리아, 라인) - 개발자 취준일기 8

 


마지막 코딩테스트 후기는 남은 회사들 몽땅이다. LG유플러스의 코딩테스트에 대해서는 매우 할 말이 많다ㅎㅎㅎ 코딩테스크 결과는 모두 합격이었다.

 

1. 카카오브레인

카카오브레인은 원티드에서 수시채용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 넥슨코리아와 유사하게 이력서를 넣으니까 합격이라는 메일과 함께 코딩테스트 링크가 왔다. 첨부된 링크로 들어가서 일주일 내에 테스트를 봐야했다. 플랫폼은 코딜리티(codility)라는 해외 플랫폼이었다. 문제는 프로그래밍 3문제에 시간은 두시간 주어졌다. 여기도 올 구현문제였는데 난이도 자체는 평이했다. 프로그래머스 레벨 2 중에 쉬운 문제 정도의 난이도였다. 근데 문제는 영어였다. 해외사이트다보니까 모든 문제의 설명이 영어로 되어있는데... 한 문제가 해석이 잘 안돼서 한참 헤매었다. 수시채용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면 평소에 해커랭크나 리트코드에서 영어로 된 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2. LG유플러스 (CDO 데이터엔지니어링)

LG유플러스의 채용과정은 최악이었다. 일단 공채에 코딩테스트를 본다는 내용이 없었다. 그런데 인적성 시험을 보고 난 후 일주일 후에 코딩테스트를 보겠다는 통보메일이 왔다. 게다가 각자 지원한 직무에 맞게 추가 문제를 봐야 했다. 데이터엔지니어링은 일반 프로그래밍 문제 뿐만 아니라 파이썬으로 데이터 전처리 문제가 나올 예정이라 했다. 나는 이때 모르겠다 그냥 될대로 되라~라는 심정으로 준비는 안했다...ㅋㅋㅋ 플랫폼은 프로그래머스였고 파이썬 전처리 문제 2개에 60분, 프로그래밍과 SQL문제 13개에 190분이었다. 시험 감독은 신한은행과 마찬가지로 화면 공유+웹캠+신분증검사+핸드폰 카메라 촬영까지 풀코스로 했다. 파이썬 전처리 문제는 판다스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게 나왔는데 난이도 자체는 판다스를 다룰 줄 아는 사람이라면 매우 쉬운편에 속했다. 나는 전날에만 판다스 명령어를 한번 흩어봤는데 어찌저찌 풀 수 있었다. 그런데 시험보다가 20분?정도 연결이 끊겼었다.. 나중에 20분만큼 추가시간을 주긴 했는데 정말 당황스러웠다.
파이썬 전처리 문제를 다 푼 후에는 따로 접속해 190분 동안 프로그래밍 문제를 풀었다. 13문제에 구현, 알고리즘, SQL이 다 섞여있었다. 프로그래밍 문제는 쉬운편에 속했다. 프로그래머스로 치자면 레벨 1.5정도. 근데 SQL문제가 5개였나? 나왔고 SQL 왕초보인 나에게는 어려웠다. 프로그래밍 문제는 올솔 했으나 SQL문제 중에 두개는 풀지 못하고 제출했다. 참고로 코딩테스크 결과는 한달하고도 거의 이주 후에 나왔다^^


3. 기아 (CDO AI 플랫폼 엔지니어)

기아는 현대자동차에서 자체 개발?한 플랫폼인 소프티어에서 시험을 봤다. UI가 프로그래머스랑 살짝 다르긴 했지만 별 어려움은 없었다. 기아는 화면공유는 했고 웹캠을 켰는지 여부는 기억이 안난다. 문제는 프로그래밍 구현 2문제였는데 정말 쉬웠다. 프로그래머스 레벨 1.5 정도였다. 시간도 매우 널널해서 빨리 제출하고 끝냈다.


4. SK C&C (Software Engineering)

SK C&C는 정말 전형적인 코딩테스트 그 자체였다. SI업체여서 그런가? 문제는 프로그래밍 3문제에 SQL 1문제였고 시간제한은 두시간이었다.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머스에서 봤는데 신한은행처럼 화면공유+웹캠+신분증검사+핸드폰 카메라 감독까지 있었다. 프로그래밍 문제는 구현이랑 알고리즘 모두 나왔고 난이도는 프로그래머스 레벨 2.5 정도였다. 그런데 아침 8시 반까지 접속이어서 기상 난이도가 레벨 4였다. 시간에 맞춰 올솔했다. 오히려 문제는 뒤에 본 심층역량평가(SKCT)였는데 이건 나중에 인적성 편에서...ㅎㅎ


다음편

 2022.08.22 - [취준일기] - 코딩테스트 총체적 후기 및 진행방식 - 개발자 취준일기 10

 

코딩테스트 총체적 후기 및 진행방식 - 개발자 취준일기 10

전편 링크 2022.08.22 - [취준일기] - 개발자 취준 일기 9 - 2022년 상반기 코딩테스트 후기 (카카오브레인, LG유플러스, 기아, SK C&C 예전에는 정통? IT 기업들만 코딩테스트를 보았다. 하지만 요즘은 IT

dogfootja.tistory.com

LG유플러스 코딩테스트 후기, SK C&C 코딩테스트 후기, 기아 코딩테스트 후기, 카카오브레인 코딩테스트 후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