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일기

삼성전자 자소서 - 개발자 취준일기 6

by 무언가 하는 소소 2022. 8. 19.
728x90
반응형



전편
2022.08.19 - [취준일기] - 자소서: 지원동기 / 포부 / 직무역량 (현대차, KB국민카드, 현대모비스) - 개발자 취준일기 5


 

스페셜 삼성전자편ㅋㅋㅋ

그러고보니 삼성전자에는 두 번 지원했다. 작년 2021년 하반기 한 번, 올해 2022년 상반기 한 번! 작년에는 메모리사업부 S/W 직무로 지원 했는데 올해는 다른 직무로 했다. 올해 지원한 직무는 소수직무라 자소서를 공개할 지는 모르겠다. 작년에는 서류합했지만 코딩테스트 준비도 안했고 너무 쉬고 싶어서 전형포기했다. 이번에는 최종합하였지만 다른 곳을 선택하였다.

아래는 2021년 삼성전자 S/W개발에 지원했던 자소서다. 삼성전자는 문항이 거의 똑같은 것 같다. 삼성전자 자소서는 찾는사람이 많은 것 같아서 그냥 개인적인 부분만 가리고 올린다.


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저는 하드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어주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 삼성전자에 지원하였습니다. CPU와 같은 시스템 반도체에서 SSD, DRAM 등의 메모리 반도체까지, 반도체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에는 반도체 제품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인공지능 가속을 위한 자체 칩 개발이 늘어나면서 칩에서부터 시작하여 디바이스 드라이버, API, 응용 애플리케이션까지, 풀스택 구현을 필요로 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또한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시스템 반도체와 솔루션 분야에서 글로벌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항상 도전을 멈추지 않고 새로운 시장에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는 삼성전자와 함께하고 싶습니다.

제가 삼성전자에 입사하여 이루고 싶은 꿈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 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학부와 연구실 인턴 과정을 거치며 쌓아온 아키텍쳐 지식을 기반으로 임베디드 시스템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싶습니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자리매김하는데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전문가로서 이바지하겠습니다.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첫 번째로 저는 소통을 중요시하며 다양한 생각들에 포용적입니다. 저의 의견에 대해 피드백을 듣거나 새로운 견해를 듣는 것도, 제시하는 것도 좋아합니다. 제가 유연한 성격을 가질 수 있었던 건 중학교 때 한 친구 덕분입니다. 저와 그 친구는 모든 게 달랐습니다. 친구는 공부와는 거리가 멀었고 부모님의 압박이나 기대 없이 항상 자유로웠습니다. 절대 친해질 것 같지 않던 저희 둘은 운동을 좋아한다는 공통점으로 가까워졌습니다. 저희는 동네에서 놀며 같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친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은 저와는 너무나 달랐습니다. 친구는 성인이 되면 바로 독립을 하고 연예계 산업에 뛰어들어 스타일리스트로 일하는 것이 꿈이었습니다. 처음 친구의 꿈을 들었을 때는 낯설었습니다. `왜 남들처럼 공부해서 대학에 가지 않는 걸까?`, 의문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준비하는 친구의 모습에 세상에는 다양한 삶의 모습과 생각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타인의 생각을 귀담아듣고 제 생각을 전달하는 방법 역시 배웠습니다. 이때의 경험은 제가 고등학생 때 동아리 회장을 하거나 대학과 연구실에서 팀으로 일할 때 아이디어를 찾고 갈등을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일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협동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에서도 저의 유연한 사고와 소통 능력으로 동료들과 함께 성공적인 협업을 이끌어가겠습니다.

저는 일을 함에 있어 고난이 생겨도 포기하지 않고 길을 찾아냅니다. 저의 끈질기고 적극적인 성격은 대학교 1학년 때 들었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A 학점을 받은 일이 기반이 되었습니다. 저는 입학 당시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전혀 몰랐습니다. 그래서 처음 프로그래밍 수업을 들었을 때 함수, 리턴 등 처음 접하는 개념에 혼란스러웠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동기는 중고등학교 때부터 프로그래밍을 접해와서 익숙해 보였습니다. 실습에서 저는 항상 마지막까지 앉아 조교님을 붙잡고 질문하는 소수의 학생에 속했습니다. 저와 함께 마지막까지 앉아있던 동기들은 대부분 수강을 취소하거나 과목을 포기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프로그래밍 개념서를 사서 수업이 없는 날 홀로 공부했습니다. 혼자 책을 보며 공부한다는 게 쉽지는 않았지만, 공부할수록 수업이 점차 이해되고 실습을 빨리 끝내게 되는 것이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엉망이었던 중간고사 점수를 기말고사와 프로젝트로 만회하고 A 학점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로 다수의 과목을 들었고, 더 좋은 성적을 받은 적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때 받은 A 학점은 잊을 수 없습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저는 어려운 일에 부딪혀도 항상 자신감을 가지고 헤쳐 나갈 방법을 찾아왔습니다. 회사에서도 난관에 맞서 적극적인 태도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생략)

나는 이거 정말 사회이슈(최저임금)에 대해 썼는데 스터디 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반도체 산업의 이슈에 대해 적었었다.

 

 

4. 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경험(심화전공, 프로젝트, 논문, 공모전 등)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가 인턴으로 일했던 때의 개인적인 내용이 있어서 생략한다. 나는 내가 인턴 때 참여했던 연구의 내용, 성과에 대해 적고 이것이 내가 지원한 직무와 어떻게 관련이 있고 입사후 어떻게 도움이 될 지 서술했다. 전편 중에 직무역량에 대해 쓴 자소서를 보면 해당 글과 비슷하게 적었다.

 

 

다음편

2022.08.20 - [취준일기] - 2022년 상반기 금융권 코딩테스트 후기 (KB국민카드,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 - 개발자 취준일기 7

 

2022년 상반기 금융권 코딩테스트 후기 (KB국민카드,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 - 개발자 취준일기 7

전편 ☞ 2022.08.19 - [취준일기] - 개발자 취준 일기 6 - 자소서: 삼성전자 코딩테스트를 10개 봤기 때문에 후기를 어떻게 나눠서 올릴지 고민하다 비슷한 회사끼리 묶기로 했다. 그래서 오늘은 금융

dogfootj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