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일기

자소서: 성격의 장단점 / 협력 경험 (SK텔레콤, KB국민카드, 현대모비스, LG유플러스, 신한은행) - 개발자 취준일기 4

by 무언가 하는 소소 2022. 8. 19.
728x90
반응형


전편

 2022.08.17 - [취준일기] - 자소서: 목표 달성 경험 (SK텔레콤, KB국민카드, 현대모비스) - 개발자 취준일기 3

 

 

두 번째와 세 번째 문항은 각각 "성격의 장단점"과 "협력 경험"이다. "성격의 장단점"은 주로 성장과정과 연결되어 나온다. 나는 성격의 장단점에서 장점에는 "포용적", "스스로 공부한다", 단점에는 "급한 성격"을 적었다. 그리고 각각에 대해 구체적인 예시를 들고 단점에 대해서는 극복하기 위한 노력도 적었다.
"협력 경험"은 주로 "갈등 해결 경험"으로도 물어보는데 대부분 협력하면서 생긴 문제점과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한 일, 마지막으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는 것 같다. 당연히 멋있게 해결해야겠지....나도 인턴 때 논문 쓰면서 우여곡절 끝에 진행한 일을 아주 순화해서 썼다^^

서합한 회사 중에 해당 문항이 있었던 회사로는 SKT(SK텔레콤), KB국민카드, 현대모비스, LG유플러스,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가 있었다.

 

1. 2022년 상반기 KB국민카드 공채 (직무: 데이터 개발)

"지원자 본인 성격의 장·단점을 말씀하시고 해당 특징을 알 수 있는 사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합니다. 일례로 제가 연구실에서 인턴을 시작했을 때 논문과 파이선 코드를 참고하여 딥러닝 모델을 직접 구현하고 학습시키는 연구를 해야 했습니다. 당시 저는 딥러닝에 대한 지식이 없었고 파이선도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책과 강의를 통해 논문과 코드가 이해될 때까지 스스로 공부하였습니다. 그 결과 과제를 해냈을 뿐만 아니라 딥러닝에 대한 지식도 많이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세미나를 열어 동료들에게 제가 배운 지식을 전달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방학 때마다 리눅스, SQL 등 알고 싶은 게 있을 때 책을 사서 스스로 공부하였습니다.
제 단점은 급한 성격입니다. 방학 때 혼자 리눅스를 공부하면서 두꺼운 책을 5일 만에 모두 익히겠단 계획을 세웠습니다. 계획은 뜻대로 되지 않았고 저는 진도가 늦어질 때마다 초조해져서 더 공부에 매달렸습니다. 결국 첫 번째 시도는 번아웃이 와서 포기하였습니다. 그리고 이후 계획을 2주로 수정하여 다시 도전했을 때는 여유롭게 끝낼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저의 성향을 고려하여 계획을 짤 때 제가 처리할 수 있는 양인지 유심히 판단하려 노력합니다.

 


2. 2022년 상반기 신한은행 공채 (직무: IT)

"본인 성격의 장단점 및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경험(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해 주세요."
저는 다양한 생각들에 포용적입니다. 특히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의견을 나누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가 이런 능력을 키울 수 있었던 건 중학교 시절 한 아이와 친구가 된 덕분입니다. 그 친구와 저는 모든 면에서 달랐습니다. 제가 A가 옳다고 하면 친구는 항상 B가 옳다고 하였습니다. 처음 친구와 친해졌을 때 저는 친구의 가치관은 틀렸고 저의 의견만이 옳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친구와 싸운 적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친구와 싸움과 화해를 반복하며 서서히 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특히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준비하는 친구의 모습을 보며 세상에는 다양한 생각과 삶의 모습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들을 귀담아듣고 제 생각을 전달하며 소통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때의 경험을 통해 배운 소통 능력은 타인과 함께 일할 때 갈등을 해결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호기심이 많아 알고 싶거나 궁금한 것이 있으면 스스로 공부합니다. 저희 어머니는 제가 어렸을 때부터 매주 주말마다 저를 꼭 도서관에 데려갔습니다. 어머니는 제가 도서관에서 어떤 책을 읽든, 혹은 돌아다니며 놀든 전혀 관여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양한 책을 보며 여러 분야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지식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것을 배우기 좋아하는 사람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예컨대 대학교에 들어와서도 방학마다 혼자 책을 보거나 강의를 들으며 리눅스, 경제 등 여러 분야를 혼자 공부하였습니다.
저의 호기심은 가끔 단점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알고 싶은 게 너무 많은 나머지 감당할 수 없는 양의 일을 벌일 때가 있습니다. 한번은 대학교 2학년 방학 때 리눅스, 네트워크, 작법을 모두 배우겠다고 계획을 한 후 도중에 너무 지쳐 포기한 일이 있습니다. 같은 경험을 몇 번 반복한 후에는 우선순위를 세우고 제가 감당할 수 있는 양의 일만 하도록 주의하고 있습니다.

 


3. 2022년 상반기 SK텔레콤 공채 (직무: 코어 인프라, Core Infra)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구성원들과 관계에서 어려움이 발생했던 경험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을 서술해 주십시오."
인턴 때 저는 연구팀에 속해 논문을 준비하였습니다. 저자는 세 명이었고 제가 리더를 맡았습니다. 저는 나머지 두 명에게 업무를 주었고 일은 잘 진행되는 듯하였습니다. 하지만 데드라인이 한 달 정도 남았을 때 두 명이 다투는 일이 생겼습니다. 처음에 저는 일이 우선이라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둘의 갈등은 점점 커져 일이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저는 제가 잘못 판단했음을 깨닫고 상황을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우선 저는 둘에게 갈등을 방치한 것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그리고 선배에게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조언을 구하고 두 명을 따로 불러 상황 설명을 들었습니다. 상황에 대한 사실 판단이 끝난 후에는 세 명이 모여 각자의 잘못에 대해 명확히 정리하고 페널티를 정했습니다. 두 명의 갈등은 과제를 함께 하다 보니 한 명만 과도한 업무를 하면서 생겨났습니다. 저에게는 일을 제대로 분배하지 않고 소통하지 않은 잘못이 있었습니다. 저는 둘에게 저의 잘못에 대해 사과하였고 이후 일을 분배하고 점검하는 방식을 바꾸었습니다. 둘의 능력을 고려하여 업무를 따로 주었고 저희 팀은 매일 다 같이 모여 일의 진행 상황과 에러 사항에 관해 얘기하였습니다. 이후 별 탈 없이 일이 진행되었고 논문을 무사히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두 가지를 배웠습니다. 첫 번째는 분업과 책임 의식의 중요성입니다. 팀원의 역량을 고려하여 일을 분배하고 각자 맡은 일에 책임 의식을 느끼는 것이 함께 일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두 번째로는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서는 소통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4. 2022년 상반기 현대모비스 공채 (직무: 반도체 사업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힘을 합쳐 노력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그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작성해 주세요."
인턴 때 저는 연구팀에 속해 논문을 준비하였습니다. 저자는 세 명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제가 저자 중에 리더를 맡게 되었습니다. 저는 두 명에게 주기적으로 과제를 주었고 일은 잘 진행되는 듯하였습니다. 하지만 논문의 데드라인이 한 달 정도 남았을 때 두 명이 크게 다투는 일이 생겼습니다. 논문의 데드라인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이어서 저는 일이 우선이라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둘의 갈등은 점점 커져 결국은 일이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저는 제가 잘못 판단했음을 깨달았고 상황을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우선 저는 두 명에게 갈등을 방치한 것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그리고 선배와 함께 이번 갈등을 어떤 과정을 거쳐 해결할 것인지 논의하고 두 명을 따로 불러 상황 설명을 들었습니다. 상황에 대한 사실 판단이 끝난 후에는 세 명이 모여 각자의 잘못에 대해 명확히 정리하고 페널티를 정했습니다. 두 명의 갈등은 둘에게 공동의 과제를 부여하다 보니 한 명만 과도한 업무를 하면서 생겨났습니다. 따라서 저에게는 두 명에게 일을 제대로 분배하지 않고 소통하지 않은 잘못이 있었습니다. 저는 두 명에게 저의 잘못에 대해 사과하였고 이후 일을 분배하고 점검하는 방식을 바꾸었습니다. 저는 둘을 능력을 고려하여 업무를 따로 주었고 저희 팀은 매일 다 같이 모여 일의 진행 상황과 에러 사항에 대해 얘기하였습니다. 이후 데드라인까지 별 탈 없이 일이 진행되었고 논문을 무사히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팀원 간의 심각한 갈등은 처음 겪는 것이라 마음고생이 심했지만, 이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첫 번째로 갈등은 덮어두지 말고 확실히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두 번째 배운 것은 분업과 책임 의식의 중요성입니다. 팀원의 역량을 고려하여 일을 분배하고 각자 맡은 일에 책임 의식을 느끼는 것이 함께 일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서는 소통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5. 2022년 상반기 LG유플러스 공채 (직무: CDO 데이터엔지니어링)

"목표달성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였던 점과 이를 통해 조직과 본인에게 일어난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제가 조직 생활에서 겪었던 큰 어려움은 조직원 사이의 갈등이었습니다. 저는 당시 한 연구팀에 속해있었는데 같은 연구팀의 동료 두 명이 크게 싸우는 일이 있었습니다. 둘의 갈등은 해결되지 못했지만 다들 연구가 우선이라며 선뜻 해결에 나서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같은 팀원으로서 둘이 갈등이 계속되는 채로 연구를 계속 함께 진행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연구팀 선배에게 둘의 갈등 상황과 제 의견을 말씀드렸고 제가 갈등을 중재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연구팀에 들어온 지 얼마 지나지 않은 후배는 제가 다른 팀원의 편을 들 것으로 생각하여 저에게 갈등에 관해 얘기하는 것을 피하였습니다. 저는 후배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 제가 현재 상황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설명하였고, 문제를 공정하고 정당하게 해결할 것이라 설득하였습니다. 저의 계속되는 설득에 마침내 후배는 저를 믿고 상황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저는 모든 상황을 파악한 후 각자의 잘못을 따져 페널티를 주었고 둘 다 결과에 대해 납득하였습니다. 이후 서로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고 배려해 팀워크는 더욱 공고해지고 더는 큰 갈등이 없었습니다. 동료들 간의 싸움을 중재한 일은 처음이라 마음고생이 심했지만, 갈등을 중재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던 흔치 않은 기회였습니다. 또한 앞으로 비슷한 일이 일어나더라도 잘 대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6. 2022년 신한금융투자 공채 (직무: IT)

"성장과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무엇이며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기술하시오."
저는 다양한 생각들에 포용적입니다. 특히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의견을 나누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가 이런 능력을 키울 수 있었던 건 중학교 시절 한 아이와 친구가 된 덕분입니다. 그 친구와 저는 집이 가깝다는 거 외에는 아무런 공통점이 없었습니다. 제가 A가 옳다고 하면 친구는 항상 B가 옳다고 하였습니다. 좋은 대학에 가는 게 목표였던 저와 달리 친구는 성인이 되면 바로 연예계로 가서 스타일리스트를 하는 것이 꿈이라 하였습니다. 처음 친구와 친해졌을 때 저는 친구의 가치관은 틀렸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때문에 친구와 싸운 적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친구와 싸움과 화해를 반복하며 서서히 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특히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준비하는 친구의 모습을 보며 세상에는 다양한 생각과 삶의 모습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들을 귀담아듣고 제 생각을 전달하며 소통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때의 경험은 후에 동아리 회장직을 맡거나 대학원에서 연구를 하는 등 타인과 함께 일할 때 갈등을 해결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성격의 장단점은 너어무 뻔한 건 쓰면 별로라고 들었다. 그리고 해당 장단점을 잘 보여주는 예시도 필수적! (앞서 말한 뻔한 것도 훌륭한 예시가 있다면 괜찮다.) 그리고 단점보다는 장점의 비중이 더 많아야 한다. 진짜 치명적인 단점은 적으면 절대 안된다. (ex: 욱하는 성격) 또한 단점의 예시까지 구체적으로 적을 필요는 없다.
그리고 협력경험도 참신하게 적어보겠다고 실패한 협력경험 이런 거 적으면 절대 안된다. 뻔하고 재미없더라도 성공적으로 협력을 이끌었던 경험을 적어야 한다. 참신하진 않더라도 잘 쓴 자소서를 목표로 하자!

 

 

다음편

 2022.08.19 - [취준일기] - 자소서: 지원동기 / 포부 / 직무역량 (현대차, KB국민카드, 현대모비스) - 개발자 취준일기 5

 

자소서: 지원동기 / 포부 / 직무역량 (현대차, KB국민카드, 현대모비스) - 개발자 취준일기 5

전편 링크 2022.08.19 - [취준일기] - 개발자 취준 일기 4 - 자소서: 성격의 장단점 / 협력 경험 (SK텔레콤, KB국민카드, 현대모비스, LG유플러스, 신한은행) 대망의 자소서 마지막 편...직무역량과 지원

dogfootja.tistory.com

 

SK텔레콤 자소서, 신한은행 자소서, 신한금융투자 자소서, LG유플러스 자소서, 현대모비스 자소서

728x90
반응형

댓글